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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우리가 바로 한류 홍보대사!
주제
우리가 바로 한류 홍보대사!
개요
일시 : 2020년 2월19일(수)~2월24일(월) 6일간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전시소개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와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는 한국, 외국 청년들이 21세기 한류홍보대사로서 세계 곳곳에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고, 시기별 찬란한 한국의 유산과 역사를 지속적으로 알려온 반크 청년들의 활동과 성과를 소개합니다.
전 세계 교과서와 인터넷에 실린 한국 관련 오류를 바로 잡는 ‘글로벌 한국홍보대사’의 활동 소개와 더불어 대한민국 사람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한국 홍보 실천 방안을 소개하고 한국의 기록 유산을 지속적으로 알린 반크 청년들의 활동과 성과 및 우리의 역사, 영토, 문화, 지구촌 화합을 위해 봉사하는 한국청년들의 활약상을 소개합니다.
‘국가브랜드업 공공외교대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2020년은 청년 공공외교대사 7기를 선발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독립운동가의 꿈을 품고 한국을 올바로 알려 나가는 미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전시구성
(1) 프롤로그
- 전시 설명
- 한류에 대한 외신 등의 평가 소개
(2) 전시 콘텐츠
- Creativity (창의성) : 거꾸로 보는 세계지도
- Universality (인류 보편성) : 고인돌과 스톤헨지의 비교
- Love (사랑) : 세종대왕, 한국어 소개
- Transformation (변화와 혁신) : 구텐베르크와 직지의 비교
- Union (융합) : 강리도 소개
- Restoration (회복) : 3.1 운동 소개
- Environment (환경과 조화) : 베르사유 궁전과 창덕궁의 비교
(3) 미디어 존
- 글로벌 한류 홍보대사 소개
반크 사진 URL
2019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100년 전 독립운동가가 꿈꾼 대한민국!
주제
100년 전 독립운동가가 꿈꾼 대한민국!
개요
일시 : 2019년 2월21일(목)~3월1일(금) 9일간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나들길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전시소개
대한민국 임시100년 전 독립운동가가 꿈꿨던 하나 된 조국, 대한민국(COREA)의 모습을 정의하며, 21세기 한국 청년들이 앞으로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역사와 미래를 제시합니다.
신분, 종교, 성별, 나이를 초월해 전국민의 1/10이 참여한 3.1운동. 일본 제국주의의 총과 칼의 공포 앞에서도 굴하지 않고, 민족의 자유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당당히 맞서 외쳤던 3.1운동 정신을 기리며,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이상을 꿈꿨던 독립운동가의 정신과 꿈을 이어, 21세기 한국 청년들이 가슴에 품고, 살아가야할 비전을 제시합니다.
전시구성
(1)프롤로그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아시안 게임 남북 단일팀 COREA 남과 북, 세계를 하나로 만든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100년 전 독립운동가들이 꿈꾸었던 대한민국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2) 전시 콘텐츠
culture 문화대국! oriental 동양평화! restoration 찬란한 역사의 회복! earth 지구촌을 변화시키는 나라! ambition 청년들의 꿈이 넘치는 나라!"
(3) 에필로그
우리가 꿈꾼 대한민국을 기억해주세요!"
(4) 포토월
3·1 독립선언서"
2018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우리가 바로 21세기 독립운동가!
주제
우리가 바로 21세기 독립운동가!
개요
일시 : 2018년 2월21일(수)~2월26일(월) 6일간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정부 수립 70주년이 되는 2018년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3.1운동 100주년을 1년 앞두고 있는 해이기도 합니다. 이에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와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는 인도의 간디, 프랑스의 드골과 같은 세계적 인물에 비해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독립운동가를 전 세계에 널리 소개하는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국가이미지를 제고 합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21세기 독립운동가’를 꿈꾸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의 삶과 꿈 그리고 한국의 역사를 지속적으로 알린 반크 청년들의 활동과 성과를 소개 합니다.
전 세계의 지도와 역사 교과서 속에 대한민국이 독립된 역사로 소개되지 못한 오류를 찾아 우리나라를 바로 알릴 ‘21세기 독립운동가’ 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이 교육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들이 스스로 독립운동가의 꿈을 품고 한국을 올바로 알려 나가는 미래의 주인공이 되도록 독려 합니다.
전시구성
(1)프롤로그
전시회에 대한 관심 유도 및 목적 설명
21세기 독립운동가 정의, 전시회 개요 소개
(2) 전시 콘텐츠
100년 전 독립운동가가 현재 한국 청년에게 전하는 이야기
반크 독립운동가 사이트, 엽서 등에 소개된 내용 정리
과거 독립운동가의 꿈을 품고, 왜곡된 한국역사 바로잡은 성과
독립운동가의 심장 독도, 일본 제국주의 잔재 일본해, 식민사관, 일제강점기 우리 꽃 이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바로 알리는 청년 소개
현재 21세기 독립운동가의 활동 소개
한복, 역사, 문화, 독도, 동해 등 반크 홍보활동 후기
독립운동가의 꿈을 품고 21세기 대한민국 미래를 만드는 청년 소개
통일 한국, 동북아 평화, 지구촌 문제 해결 등에 입장서는 한국 청년의 사례
(3)연합뉴스 섹션
반크의 독립운동가 홍보 캠페인과 독립운동가의 활동을 기사화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연합뉴스의 역할 소개
(4) 이벤트
전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는 형식의 이벤트 공간 운영
2017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세계지도 속 사라진 동해를 찾아라!
주제
세계지도 속 사라진 동해를 찾아라!
개요
일시 : 2017년 2월21일(화)~2월26일(일) 6일간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나들길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2017년 4월 모나코에서 개최되는 제19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동해(EAST SEA)’ 표기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와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는 이번 행사의 주제를 ‘동해’로 정하고 반크 청년들을 비롯한 사회 각계에서 동해 표기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성과와 실천방안을 소개 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동해를 바로 알리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한편 동해 표기를 위한 대한민국의 의지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2014년부터 시작한 ‘국가브랜드업 공공외교대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공공외교대사 4기를 선발. 청소년들이 동해 홍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고 동해 알리기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동해를 올바로 알려나가는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독려 합니다.
전시구성
(1)프롤로그
전시회에 대한 관심 유도 및 목적 설명
대표적 동해 표기 오류 사례 소개
(2) 전시 콘텐츠
동해 표기 오류 현황 자료 제시
동해 병기의 역사적 국제법적 정당성 자료 스토리텔링
동해 표기 오류를 막기 위한 한국 청년들의 노력 : 오류시정 결과 자료 전시
동해 독도 표기 영문 세계지도 배포 활동과 성과 : 사진 전시
반크가 제안하는 ‘내가 바로 동해홍보대사’ 프로젝트 : 생활 속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실천할 수 있는 동해 홍보 활동 및 동해 표기 확대 캠페인 방안을 단계별로 제시
(3) 연합뉴스 섹션
동해 표기를 위한 각계각층의 노력과 중요성을 기사화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연합뉴스의 역할 소개
(4) 이벤트
전시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는 형식의 이벤트 공간 운영"
2016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지구촌 변화의 주역, 우리가 바로 대한민국
지구촌 변화의 주역, 우리가 바로 대한민국
개요
일시 : 2016년 2월23일(화)~28일(일)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나들길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세계 속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한국 청년의 모습과 외국인·재외동포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등을 스토리텔링으로 형상화하고 UN SDGs(유엔지속가능한개발목표)등 한국을 넘어 지구촌 이슈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구촌을 변화시키는 월드체인저로서의 역할을 생각해볼 수 있는 공간과 미래지향적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비전을 제시합니다.
연합뉴스 섹션은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미디어외교를 선도하는 회사 이미지 부각. 해외통신사와의 뉴스교류, 전 세계 특파원 망, 다국어 서비스 등을 소개하고 국제보도사진전 · OANA이사회 개최, 유엔 개발목표 관련 한국의 참여와 활동, 반크의 지구촌 공공외교 활동 보도 등을 중심으로 구성합니다.
전시구성
(1) 전시 콘텐츠
우리가 대한민국!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한국 청년
우리도 대한민국! 세계 곳곳에 한국을 알리는 외국인 청년!
전세계 곳곳에서 활약하는 반크 청년!
한국을 가슴에 품은 외국인 반크 회원의 열정!
대한민국을 품고 세계를 변화시키는 우리가 바로 월드체인저!
(2) 연합뉴스 섹션
해외통신사와의 뉴스교류, 전 세계 특파원망, 다국어 서비스 등 미디어 외교의 역할을 수행하는 연합뉴스의 공적 기능과 관련 보도 소개
(3) 이벤트
관람객이 지구촌 이슈에 공감할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 공간을 운영하고 반크가 제작한 한국 홍보엽서, 세계지도 등 배포
2015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광복70년, 우리가 통일 한반도의 주인공!
주제
광복70년, 우리가 통일 한반도의 주인공!
개요
일시 : 2015년 2월24일(화)~3월1일(일)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광복 70년을 맞아, 반크가 해외에 잘못 알려진 우리나라의 정보를 시정해 온 역사 바로 잡기 활동과 결과물을 소개하고 한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함양 및 자부심 고취합니다.
청년들에게 스스로 한국을 대표한다는 자긍심과 내가 한국의 역사를 만드는 주인이라는 미래지향적 메시지 전달합니다.
2014년 2월 양성한 ‘국가브랜드UP 공공외교대사’ 양성에 이어 전시 주제와 맞는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전시구성
(1) 전시 콘텐츠
도입부 - 전시회에 대한 관심 유도 및 목적 설명
외국인에게 잘못 인식된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키워드로 구성하고 역사 왜곡에 대한 부분을 부각
광복 70년을 맞아 우리 역사문화를 전 세계에 바로 알리고 이를 통해 국가브랜드를 제고하고자 하는 전시 취지를 설명
전개부(1) - 오류와 왜곡 현실
외국 학교 교실, 박물관, 도서관 등을 배경 이미지로 교과서, 출판물, 웹사이트,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에 실린 왜곡 사례 소개
일본해·독도·위안부 등 제국주의 과거사, 분단과 가난의 이미지, 한글·직지·한복 등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구성
전개부(2) - 한국 바로 알리기 방법
반크의 시정 노력과 성과물, 홍보물을 중심으로 올바른 한국 홍보 방법 소개
결말부 - 당신이 알리고 싶은 대한민국은?
과거사 왜곡과 분단 프레임을 걷어내고, 세계인에게 당당히 소개하고 싶은 한국의 모습과 나의 역할을 생각해볼 수 있는 공간 구성
(2) 연합뉴스 섹션
한국 바로 알리기! 연합뉴스도 함께합니다.
왜곡된 한국관련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과 결과 보도물을 스마트폰·TV·태블릿PC 등 멀티미디어 기기를 통해 형상화
다국어로 전 세계로 한국을 바로 홍보하는 모습. 기사 및 이미지"
(3)이벤트
World History(대표적 세계 역사 도서)를 형상화하고 한국 소개란에 본인이 생각하는 자랑스런 한국의 모습 등을 적어 붙이기 등 관람객 참여 유도
외국 친구에게 자랑하고 싶은 한국의 역사나 문화, 인물 등을 스티커에 써서 붙이거나 우표에 적어서 편지함에 넣으면 홍보물을 제공 등
2014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우리가 대한민국 외교관!
주제
우리가 대한민국 외교관!
개요
일시 : 2014년 2월19일(수)~2월25일(화)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주도로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품격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언론-민간단체-관계기관 협력 모델 제시합니다.
연합뉴스와 민간외교사절단 반크가 공동으로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한 전시와 공공외교대사 양성 프로그램 공동 개최합니다.
일회성 행사에서 그치지 않고 올바르고 효과적인 한국 홍보 전략 수립 및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 체계 마련합니다.
전시구성
(1) 전시 콘텐츠
반크가 지난 10여 년 간 제작해온 한국 홍보물을 비롯해 그간 양성해온 한국홍보대사들의 감동적인 활동을 사진과 사연을 엮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시.
해외에 잘못 알려진 한국관련 오류 및 시정 자료 전시.
편지로 시작된 위대한 변화
대한민국 공공외교의 주역 우리 모두입니다
우리가 바로 대한민국 입니다
대한민국의 5천년 역사와 꿈을 담은 한국홍보 콘텐츠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UP! 온라인 프로젝트
(2) 연합뉴스 섹션
한국 바로 알리기! 연합뉴스도 함께합니다.
(3)이벤트
관람객이 QR코드로 전시된 한국 홍보 영상을 본인의 SNS 계정에 업로드하는 등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이벤트존과 포스팅 보드 등 운영.
2011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당신이 대한민국의 브랜드입니다.
주제
당신이 대한민국의 브랜드입니다.
개요
일시 : 2011년 1월 25일(화) ~ 1월 30일(일)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독도 관련 해외 교과서 오류 수정 자료 및 효과적인 한국 홍보 방법 전시를 통한 국가 브랜드 제고합니다.
아시아 주요 국가의 문화를 소개함으로써 한국 홍보를 넘어 우리 스스로 세계를 이해하는 글로벌 마인드 정립합니다.
전시구성
(1)프롤로그
QR코드,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세계이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방법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반크의 국가 브랜드 제고 활동 프로그램 소개
관람객들은 본인의 스마트폰을 활용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다양한 이벤트에 참가
(2) 전시 콘텐츠
세계 각종 출판물과 공공기관 소장 자료에 실려 있는 한국 관련 오류와 한국청년들의 활동을 통해 시정된 외국 교과서와 인터넷상의 자료를 전시
동 자료는 반크가 연합뉴스 한민족센타와 함께 지난 2년 간 외국 교과서 등에서 한국 관련 오기를 발견해 재외동포와 유학생이 함께 시정을 요구하는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을 공동으로 전개해 오면서 수집
'세계인과 함께 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UP' 이란 주제로 한국청년들이 아시아 평화 제고 활동,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한 한국문화 홍보활동, 지구온난화, 빈곤, 환경,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반크 회원들의 활동을 통해 세계 속에 한국의 국가브랜드가 높아지는 모습을 소개
'한국홍보대사 10만명 양성' 이란 주제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가수 김장훈의 후원으로 세계에 진출하는 한국의 유학생들에게 독도와 한국역사를 알리는 홍보자료를 제공하는 광개토 프로젝트 사업을 소개
반크는 2년간 1만여 명의 해외로 진출하는 한국 청년들에게 한국홍보자료를 지급하여 지구촌 곳곳에서 한국을 알리는 활동을 지원했고, 전시회에서는 이들의 활동사진과 함께 이들에게 지급이 되었던 다양한 한국 홍보자료 등을 전시
2009 국가브랜드업 전시회 - 독도를 가슴에 품고 대한민국을 세계로!
주제
독도를 가슴에 품고 대한민국을 세계로!
개요
일시 : 2009년 12월22일(수)~12월27일(화)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어린이 박물관과 뮤지엄샵 사이)
주최 : 연합뉴스 · 반크
후원 :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한국 바로 알리기 캠페인 활성화
국가 브랜드 제고와 실천 방법 제시
전 세계를 향한 한국 홍보 방안 제시
전 세계에 한국을 바로 알리는 사업의 중요성을 홍보
청소년 및 한국인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참여 할 수 있는 방법 제시
전시구성
도입부 :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은 무엇일까
제 1 부 : 세계 주요 출판사와 기관을 대상으로 한 한국 오류 발굴과정 조명
제 2 부 : 발굴된 컨텐츠 전시 (교과서, 자료, 지도 )
제 3 부 : 10년간의 반크 활동과 홍보물, 이벤트